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까지

서후리자작나무 2025. 1. 1.

 

퇴사 후 집에서 혼자 수익 활동을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다가

스마트스토어 무료 공개강의를 들었었다. 하지만 내길은 아닌 듯싶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강좌를 보게 되어 덜컥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다.

 

덜컥, 수강신청을 하다

월부월백 Lv.1 
0부터 시작하는 월 100만 원 블로그 부업 기초반(6주 완성)
2024.11.25~2025.01.05


평소에 책 읽는 거 좋아하고 네이버 블로그에  가끔씩 글을 올려본 경험이 있다 보니 티스토리에 블로그 만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게 된 것이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가 있는데 굳이 낯선 티스토리에 새로 만든 것은 꾸준히 글을 올리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 수익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이었다. 


상품홍보하고 협찬받고 쿠팡파트너스로 상품 연결하고 이런 건 내 성격에 안 맞을 것 같고 그냥 내가 쓰고 싶은 글 계속 올리면서 구글이 내 블로그에 맞는 광고 알아서 붙여주고 일정금액이 되면 입금까지 해준다면 나에게는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았다.


11월 21일 수강신청을 하고 첫 강의를 듣기 듣기 시작했다. 
허걱 근데 이게 왜 이렇게 어렵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데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 많았다
네이버블로그는 직관적으로 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은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혼자서 못 만들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어렵게 블로그를 만들고  다음에는 구글과 네이버, 빙(BING)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고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강의를 들어보니 사진도 그냥 올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최적화를 하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받는데 유리하다고 해서 이미지 파일을 WEBP으로 변경하는 방법도 배웠다.
그 외 글감을 찾는 방법, 소제목 구조 잡는 방법 등 어떻게 하면 구글 애드센드 승인을 받을 수 있는지 여러 노하우들을 배워나갔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은 오픈채팅방에서 강사와 운영진들에게 물어보며 해결했다.

사실 블로그 개설은 시작이고 글을 올리 것 또한 쉽지 않았다. 일단 예전처럼 일기 쓰듯이 쓰는 것이 아니고 공개되는 글을 쓰다 보니 이런 걸 써도 되나 하는 자가검열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 책 읽고 난 후에 리뷰를 쓰는 건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

 

나는 이렇게 더디게 가고 있는데 오픈채팅방에서는 글을 올린 후에 자신의 글이 어떤지 검토해 달라는 글이 계속 올라오고 승인받는 사람이 한 명 두 명 계속 늘어나면서 마음이 조급해지기 시작했다. 이건 분명 장기레이스라고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점점 부담감 쌓여가서 밤에 잠을 설치기도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는 측면도 있었다. 이걸 혼자서 해보겠다고 시작했으면 몇 달은 더 걸렸을 것이고 제풀에 지쳐 포기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런 와중에 어렵게 어렵게 포스팅을 하나씩 하나씩 올려 나갔다.


강사님은 애드센스 승인요청은 포스팅 10개~15개 정도 썼을 때 하라고 권고를 한다. 나는 11개  포스팅을 한 후에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승인요청을 했다. (요청하는 과정도 어려웠는데 다시 해보라고 하면 못할 것 같다. ㅠㅠ)


승인이 한 달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고 거절되면 다시 글을 올려야 하고 뭐 그러다 보면 강의 기간 내 승인을 못받 수 있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더 조급해졌다. 구글메일을 수시로 들어가 보았다.
이틀정도 후에 뭔가 메일이 와서 보니 사이트 다운 관련 에러로 승인이 안 되었다는 내용이었다. 이건 콘텐츠의 문제가 아니라 티스토서버 접근 문제라고 강의 때 얼핏 들은 것 같아서 강의내용을 다시 찾아보고 조치를 취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기타 설정에 가서  RSS관련 설정을 부분공개로 바꿨다가 다시 전체공개로 하고 저장한 후 승인요청을 다시 해 보았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그리고 이틀 뒤 드디어 구글로부터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일 받게 되었다.

구글애드센스-승인-메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메일


이때 집 근처 공원을 산책 중이었는데 승인메일을 보고 하마터면 소리를 지를 뻔했었다. 이게 이렇게 기쁠 일인가 싶기도 했다. 너무 쉽게 생각하고 시작한 면도 있었고 나중에 들었지만 '애드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고 하니...

아무튼 기분이 정말 좋았다.  11월 21일 수강신청을 하고 12월 21일에 애드센스 승인이 났으니까 꼭 한 달 만에 승인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승인 이후로  3개의 포스팅을 더 했고 일일 평균 0.02달러가 계속 찍히는 흑역사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이고 이 흑역사가 언제까지 갈지는 내가 하기 나름일 것이다. 꾸준하게 책 읽고 글 올리고 하다 보면 자랑스럽게 다시 글을 올릴 날이 올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포스팅하는 것을 얼마나 즐겁게 하느냐 일 것이다. 

 

다시 시작이다, 실전반 강의신청

어제는 한 단계 더 발전을 하기 위해 실전반 강의 신청을 했다. 

앞선 기초반 강의를 수강하지 않았다면 아마 지금도 애드센스 신청 어떻게 해야 하나 하면서 여기저기 뒤지고 다니고 있을 것 같다. 글 쓰는 데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레벨까지는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빠르게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혼자가 아닌 운영진과 비슷한 수준의 동기들이 끌러주고 따라가며 배우는 과정이 꼭 필요해 보였다.

 

애드센스 실전반 SEO, 블로그 성장과정

강사: SEO아레나

모집기간 2024년 11월 8일 ~ 2025년 1월 31일

수강기간: 120일

애드센스 실전반 강의신청

 

2025년 새해가 밝았다. 올 한 해는 마음껏 읽고 쓰고 티스토리에 글 올리며 살고 싶다.

여러분들도 새해 결심들을 세우셨을 텐데 작심삼일 되면 삼일마다 다시 시작해서 지속적으로 꿈을 이루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나도 여러분도 모두 홧이팅!!!

 

 

댓글